<10장 집단 대상 실천기법>
① 일반화
② 모방행동
③ 정보전달
④ 성원의 순응
⑤ 실존적 요인

집단 대상 사회복지실천의 장점은 집단의 치료적 효과라고도 한다. 성원의 순응은 이에 해당되지 않는다.
① 지지집단 성원의 자기표출 정도는 낮다.
② 사회적 목표모델은 개인의 치료에 초점을 둔다.
③ 치료모델은 민주시민의 역량개발에 초점을 둔다.
④ 과업달성을 목적으로 구성된 집단이 치료집단이다.
⑤ 상호작용모델에서 사회복지사는 중재자의 역할을 담당한다.


① 지지집단 성원의 자기표출 정도는 높다.
② 개인의 치료에 초점을 두는 것은 치료모델이다. 사회적 목표모델은 민주주의를 유지, 발달시키려는 사회적 목표를 강조한다.
③ 민주시민의 역량개발에 초점을 두는 것은 사회적 목표모델이다. 치료모델은 사회적 기능수행에 문제가 있거나 문제가 발생할 확률이 높은 개인에게 원조하는 것을 강조하는 모델이다.
④ 과업달성을 목적으로 구성된 집단은 과업집단이다. 치료집단은 성원 개인의 사회정서적 욕구 충족을 목적으로 한다.
② 개인의 치료에 초점을 두는 것은 치료모델이다. 사회적 목표모델은 민주주의를 유지, 발달시키려는 사회적 목표를 강조한다.
③ 민주시민의 역량개발에 초점을 두는 것은 사회적 목표모델이다. 치료모델은 사회적 기능수행에 문제가 있거나 문제가 발생할 확률이 높은 개인에게 원조하는 것을 강조하는 모델이다.
④ 과업달성을 목적으로 구성된 집단은 과업집단이다. 치료집단은 성원 개인의 사회정서적 욕구 충족을 목적으로 한다.
<11장 집단발달단계>
치료집단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10회)
ㄱ. 자기표출의 정도가 높은 편이다.
ㄴ. 정서적 · 개인적 문제를 가진 성원들로 구성된다.
ㄷ. 행동변화 및 재활을 목표로 한다.
ㄹ. 집단지도자는 권위적인 인물의 역할을 수행한다.
ㄴ. 정서적 · 개인적 문제를 가진 성원들로 구성된다.
ㄷ. 행동변화 및 재활을 목표로 한다.
ㄹ. 집단지도자는 권위적인 인물의 역할을 수행한다.
① ㄱ, ㄴ, ㄷ
② ㄱ, ㄷ
③ ㄴ, ㄹ
④ ㄹ
⑤ ㄱ, ㄴ, ㄷ, ㄹ
다수의 지도자가 집단을 진행할 때 클라이언트가 공동지도력으로부터 얻을 수 있는 것은? (11회)
① 소진 예방
② 역전이 방지
③ 지도자의 전문적 성장 도모
④ 초보 진행자의 훈련에 유리
⑤ 다양한 갈등해결방법의 모델링

공동지도력의 장점은 여러 가지이다. 이 중에서 소진 예방, 역전이 방지, 지도자의 전문적 성장 도모, 초보 진행자의 훈련에 유리한 점은 지도자가 얻을 수 있는 이점이다. 반면에 다양한 갈등해결방법을 모델링하는 것은 클라이언트가 공동지도력으로부터 얻을 수 있는 이점이다. 공동지도자 간에 논쟁이나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 등을 보면서 성원들은 논쟁 해결, 상호작용, 의사소통 등의 적절한 모델을 배울 수 있다.
다음 설명에 해당되는 집단 사정도구는? (11회)
· 집단성원이 동료성원에 대하여 평가하는 것이다.
· 5개 혹은 7개의 응답 범주를 갖는다.
· 두 개의 상반된 입장에서 하나를 선택하도록 요청한다.
· 5개 혹은 7개의 응답 범주를 갖는다.
· 두 개의 상반된 입장에서 하나를 선택하도록 요청한다.
① 상호작용차트
② PIE분류체계
③ 의의차별척도
④ 소시오그램
⑤ 생활주기표

의미분화척도라고도 한다. 두 개의 상반된 입장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도록 요청하는 척도인데 5개 혹은 7개의 응답범주를 가지고 있다. 동료성원에 대한 평가, 동료성원의 잠재력에 대한 인식, 성원의 활동력에 대한 인식 등 집단성원이 동료 집단성원을 사정하는 데 활용될 수 있다.
① 목표달성을 위해 집단모임의 기간을 정한다.
② 상호작용을 촉진하기 위해 집단크기를 고려한다.
③ 참여자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모임회기를 늘린다.
④ 집단연속성을 높이기 위해 폐쇄집단으로 운영한다.
⑤ 공감대 형성을 위해 동질적인 성원들로 구성한다.

모임회기가 늘어난다고 참여자 만족도가 높아지는 것은 아니다. 모임회기는 모임의 목적에 따라 조절되어야 한다. 모임이 장기화되면 오히려 참여자의 집중도와 만족도는 낮아질 수 있다.
ㄱ. 성원들의 욕구와 능력 사정
ㄴ. 성원들의 변화행동 평가
ㄷ. 프로그램 진행상황 모니터링
ㄹ. 성원들의 참가동기 확인
ㅁ. 변화를 위한 과업실행
ㄴ. 성원들의 변화행동 평가
ㄷ. 프로그램 진행상황 모니터링
ㄹ. 성원들의 참가동기 확인
ㅁ. 변화를 위한 과업실행
① ㄱ → ㄷ → ㄹ → ㄴ → ㅁ
② ㄱ → ㅁ → ㄴ → ㄹ → ㄷ
③ ㄹ → ㅁ → ㄱ → ㄷ → ㄴ
④ ㄹ → ㄱ → ㅁ → ㄷ → ㄴ
⑤ ㅁ → ㄹ → ㄱ → ㄴ → ㄷ

집단 훈련프로그램을 실시하는 과정은 집단사회복지 실천과정과 같은 맥락에서 생각할 수 있다. 초기단계에서는 성원들이 훈련 프로그램에 참여한 동기를 확인하고 동기가 낮을 경우 동기가 높아질 수 있도록 격려하며, 다음은 성원이 집단에 바라는 점은 무엇인지, 어떤 문제가 있는지, 문제해결에 사용될 수 있는 자원은 무엇인지, 욕구와 능력을 사정한다. 다음으로는 과업을 실행하는 것인데 집단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것이다. 이후 성원들의 목표달성 속도와 수준, 집단참여 상황 등을 모니터링한 후 마지막으로 최종목표 달성 정도, 행동변화 정도 등을 평가한다.
<13장 사회복지실천 평가>
ㄱ. 개입과 개입철회를 반복할 수 있다.
ㄴ. 사전자료가 없는 경우 개입 이후에 기초선 자료를 수집할 수 있다.
ㄷ. 여러 개의 표적행동에 대해 기초선을 설정할 수 있다.
ㄹ. 한 명 이상의 클라이언트를 대상으로 비교할 수 있다.
ㄴ. 사전자료가 없는 경우 개입 이후에 기초선 자료를 수집할 수 있다.
ㄷ. 여러 개의 표적행동에 대해 기초선을 설정할 수 있다.
ㄹ. 한 명 이상의 클라이언트를 대상으로 비교할 수 있다.
① ㄱ, ㄴ, ㄷ
② ㄱ, ㄷ
③ ㄴ, ㄹ
④ ㄹ
⑤ ㄱ, ㄴ, ㄷ, ㄹ

단일사례설계는 개인, 가족, 소집단 등을 대상으로 개입의 효과성을 과학적으로 입증하는 조사설계방법이다.
ㄱ. 경향과 변화 정도를 알 수 있도록 반복적인 관찰을 한다. AB 유형을 기본으로 ABA, ABAB, BAB 등으로 개입과 철회를 반복하는 다양한 설계유형이 가능하다.
ㄴ. BAB 설계. 클라이언트가 위기에 처해 있거나 기초선을 측정할 수 없는 상황에서 바로 개입하는 설계이다.
ㄷ. 다중기초선 설계. 둘 이상의 클라이언트나 둘 이상의 문제 혹은 표적행동에 대해 AB설계를 반복하는 설계이다.
ㄹ. 단일사례설계는 개인, 가족, 소집단 등을 대상으로 적용할 수 있다.
ㄱ. 경향과 변화 정도를 알 수 있도록 반복적인 관찰을 한다. AB 유형을 기본으로 ABA, ABAB, BAB 등으로 개입과 철회를 반복하는 다양한 설계유형이 가능하다.
ㄴ. BAB 설계. 클라이언트가 위기에 처해 있거나 기초선을 측정할 수 없는 상황에서 바로 개입하는 설계이다.
ㄷ. 다중기초선 설계. 둘 이상의 클라이언트나 둘 이상의 문제 혹은 표적행동에 대해 AB설계를 반복하는 설계이다.
ㄹ. 단일사례설계는 개인, 가족, 소집단 등을 대상으로 적용할 수 있다.
ㄱ. 개입과 목표달성 간 상호 관련 정도를 알아보기 위해 실시한다.
ㄴ. 기관, 클라이언트, 전문가 집단 및 사회에 대한 책무성 향상에 도움이 된다.
ㄷ. 개입의 지속 또는 변경 여부 판단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한다.
ㄹ. 서로 다른 문제나 특성을 가진 클라이언트에게 상대적으로 효과적인 개입방법을 선정하는 데 도움이 되는 정보를 제공한다.
ㄴ. 기관, 클라이언트, 전문가 집단 및 사회에 대한 책무성 향상에 도움이 된다.
ㄷ. 개입의 지속 또는 변경 여부 판단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한다.
ㄹ. 서로 다른 문제나 특성을 가진 클라이언트에게 상대적으로 효과적인 개입방법을 선정하는 데 도움이 되는 정보를 제공한다.
① ㄱ, ㄴ, ㄷ
② ㄱ, ㄷ
③ ㄴ, ㄹ
④ ㄹ
⑤ ㄱ, ㄴ, ㄷ, ㄹ

사회복지실천평가는 사회복지실천활동이 효과적이었는지, 효율적이었는지 평가하는 것이다. 목표달성 여부와 달성 정도, 목표달성에 영향을 미친 요인 등을 확인할 수 있으며 개입의 지속 또는 변경 여부 판단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기도 한다. 평가를 통해 서로 다른 문제나 특성을 가진 클라이언트에게 상대적으로 효과적인 개입방법을 선정하는 데 도움이 되는 정보를 알 수 있다. 또한 평가는 기관, 클라이언트, 전문가 집단 및 사회에 대한 책무성 향상에 도움이 된다.
· 아동의 도벽행동에 대한 치료를 먼저 시행한 후, 문제행동 변화를 측정한다.
· 개입효과를 확인하기 위해 치료를 잠시 중단한다.
· 다시 치료를 시행하면서 아동의 행동 변화를 관찰한다.
· 개입효과를 확인하기 위해 치료를 잠시 중단한다.
· 다시 치료를 시행하면서 아동의 행동 변화를 관찰한다.
① AB
② ABA
③ BAB
④ ABC
⑤ ABAB

BAB설계는 기초선을 측정하지 않고 바로 개입으로 들어간 후 개입중단, 다시 개입을 재개하는 것이다. 문제의 사례에서 아동의 도벽행동에 대한 치료를 먼저 시행한 것은 개입에 해당되는 B, 치료를 잠시 중단한 것은 A, 다시 치료를 시행하면서 아동의 변화를 관찰한 것은 B에 해당된다. BAB설계를 사용할 때는 클라이언트가 위기에 처해 있거나 기초선을 측정할 수 없는 상황인 경우이다.




① ‘과제수행’을 통해 새로운 행동을 배우거나 과거의 부정적 반응을 제거할 수 있다.
② ‘내적 의사소통의 명료화’를 통해 자신의 독백과 생각의 비합리성을 이해할 수 있다.
③ ‘설명’은 클라이언트의 행동이 어떻게 생각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려주어 인지 변화를 유도한다.
④ ‘경험적 학습’은 왜곡된 인지에 도전하여 변화를 유도하는 것으로 인지적 불일치 원리를 적용한다.
⑤ ‘인지 재구조화’는 역기능적인 사고와 신념을 현실에 맞는 것으로 대치하도록 하여 기능 향상을 돕는다.

인지행동모델에서는 클라이언트의 생각이 행동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설명함으로써 인지변화를 통한 행동 및 정서 변화를 유도한다.




ㄱ. 강점 확인
ㄴ. 목표 설정
ㄷ. 자원능력 사정
ㄹ. 협력관계 형성
ㄴ. 목표 설정
ㄷ. 자원능력 사정
ㄹ. 협력관계 형성
① ㄱ, ㄴ, ㄷ
② ㄱ, ㄷ
③ ㄴ, ㄹ
④ ㄹ
⑤ ㄱ, ㄴ, ㄷ, ㄹ

· 1단계: 대화단계
- 대화를 통해서 클라이언트의 현재 상황, 욕구 등을 공유, 관계 발전시키기
- 파트너십 형성, 현재 상황의 명확화(도전들을 설명), 방향 및 목표 설정
· 2단계: 발견단계
- (잠재적 자원들의) 사정, (수집된 정보의) 분석, (행 의) 계획
- 강점 확인, 자원능력 사정, 해결방안 수립
· 3단계: 발전단계
- 실행, 변화 유도, 강화 및 안정화
- 자원의 활성화, 동맹관계 창출, 기회의 확대, 성공 확인, 성과 집대성
- 대화를 통해서 클라이언트의 현재 상황, 욕구 등을 공유, 관계 발전시키기
- 파트너십 형성, 현재 상황의 명확화(도전들을 설명), 방향 및 목표 설정
· 2단계: 발견단계
- (잠재적 자원들의) 사정, (수집된 정보의) 분석, (행 의) 계획
- 강점 확인, 자원능력 사정, 해결방안 수립
· 3단계: 발전단계
- 실행, 변화 유도, 강화 및 안정화
- 자원의 활성화, 동맹관계 창출, 기회의 확대, 성공 확인, 성과 집대성

ㄱ. 강점 확인: 발견단계
ㄷ. 자원능력 사정: 발견단계
ㄷ. 자원능력 사정: 발견단계




“당신이 그 일에 대해 그렇게 생각하고 섭섭해 하는 것을 알겠소. 당신의 입장도 충분히 이해가 갑니다. 우리 두 사람의 상황 인식에 좀 차이가 있는 것 같소. 그 상황 속에서 내가 그렇게 행동하게 된 이유와 그때의 감정 상태에 대해 있는 그대로 이야기 하겠소….”
① 일치형
② 이성형
③ 산만형
④ 회유형
⑤ 수용형

· 일치형: 언어적 메시지와 비언어적 메시지가 일치, 메시지가 분명하고 직접적, 진솔한 의사소통, 자신과 타인, 상황 모두를 고려한다.
· 초이성형: 매사에 비판적이고 분석적이며 평가하는 반응, 자신의 감정을 잘 표현하지 않으며 실수하지 않으려고 노력한다.
· 산만형: 타인의 말이나 행동과는 상관없는 의사소통을 함, 상황을 제대로 파악하여 적절하게 반응하지 못하고, 의사표현에 초점과 요점이 없다.
· 회유형: 자신의 내적 감정이나 생각을 무시하고 타인의 비위에 맞추려 한다.
· 비난형: 상대방보다 강하게 보이기 위해 타인의 결점을 발견하고 잘못을 남의 탓으로 돌림, 타인의 말이나 행동을 비난하고 통제하며 명령한다.
· 초이성형: 매사에 비판적이고 분석적이며 평가하는 반응, 자신의 감정을 잘 표현하지 않으며 실수하지 않으려고 노력한다.
· 산만형: 타인의 말이나 행동과는 상관없는 의사소통을 함, 상황을 제대로 파악하여 적절하게 반응하지 못하고, 의사표현에 초점과 요점이 없다.
· 회유형: 자신의 내적 감정이나 생각을 무시하고 타인의 비위에 맞추려 한다.
· 비난형: 상대방보다 강하게 보이기 위해 타인의 결점을 발견하고 잘못을 남의 탓으로 돌림, 타인의 말이나 행동을 비난하고 통제하며 명령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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