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독서지도 연간 계획안
월 |
학습주제 |
학습지도목표 |
도서명 |
활동계획 |
1월 |
새해 (명절) |
아이스 브레이크 |
리폼교실 |
재활용 소품 |
퀴즈문제맞추기 |
우리는 퀴즈왕 |
상식 퀴즈 | ||
명절 배우기 |
일 년이 열두 달이 된 이야기 |
우리나라 대표적 고유 명절 | ||
한복 배우기 |
일 년이 열두 달이 된 이야기 |
우리나라 전통의상 | ||
2월 |
읽기와 쓰기 |
동화 읽기 |
생각이 깊어지는 짧은 동화 157 |
동화 |
동시 읽기 |
초등 동시집 |
동시 | ||
편지 쓰기 |
바다가 보이는 교실 |
편지글 | ||
일기 쓰기 |
안네의 일기 |
일기 | ||
3월 |
지구와 환경 |
절약하기 |
내일은 발명왕 |
자원 재활용과 벼룩시장 |
지구 온난화 |
북극곰 동영상 |
지구온난화의 피해와 탄소발자국 | ||
자원절약의 목적 |
애니 레너드 『물건 이야기』 |
나무가 한 권의 책으로 만들어지기까지의 과정 | ||
환경에 대한 토론 |
장 지오노 『나무를 심은 사람』 |
동영상 | ||
4월 |
언어와 문장 |
예쁜 말 고운 말 |
아름다운 가치사전 |
평상어와 시어의 차이 |
나도 스토리텔러 |
삼천년 묵은 멸치대왕 |
조상들의 유머와 지혜 | ||
감성자극 |
여우의 전화박스 |
자신의 느낌 말하기 | ||
긍정적 사고 |
주디스 올로프 『감정의 자유』 |
서로의 감정 나누기 | ||
5월 |
자연 |
나무에 대한 명상 |
아낌없이 주는 나무 |
나무의 일생 |
동물 사랑 |
시턴 동물기 |
동물 | ||
한지 공예 |
한지테마파크 자료집 |
한지 | ||
생태 메시지 |
리 웰스 『가이아 소녀들』 |
그리스 신화의 가이아 여신 | ||
6월 |
어휘력과 논리력 |
논리력 향상 |
초등 논술 |
흥부전 |
작문력 향상 |
반갑다, 논리야 |
낱말과 개념의 차이 | ||
논리력 향상 |
초등 논술 |
심청전 | ||
사고력 향상 |
꾀보 여우의 최후 |
동화를 희곡으로 | ||
7월 |
적용과 실천 |
도전력 향상 |
누가 내 치즈를 옮겼을까? |
도전과 성취 |
사유와 배려 |
저만 알던 거인 |
주인공의 입장 되어 보기 | ||
표현과 실용 |
예쁜 우리말 사전 |
예쁘게 표현하는 훈련 | ||
이미지 연상 |
고래가 그랬어 |
쟝르와 무관하게 표현하기 | ||
8월 |
독서와 활동 |
편지쓰기 |
자유 도서 선택 |
주인공에게 편지쓰기 |
낱말 익히기 |
자유 도서 선택 |
낱말 찾기와 뜻 알기 | ||
삼행시 짓기 |
자유 도서 선택 |
삼행시 | ||
감정 그리기 |
피터 레이놀즈 느끼는대로 |
그림으로 기분 표현 | ||
9월 |
가족 |
스크랩 |
구름빵 |
이미지에 말풍선 달기 |
이야기 나누기 |
국시꼬랭이‘책보’ |
틈새문화, 정겨운 이야기 | ||
추석의 풍속과 놀이 |
분홍토끼의 추석 |
추석 특집 | ||
밤하늘의 별빛 |
자유 도서 선택 |
손유희 | ||
10월 |
철학과 사유 |
인생론 |
톨스토이 |
사람은 무엇으로 사는가 |
지혜 |
탈무드 |
경청과 주제 | ||
상상 |
李箱 ‘황소와 도깨비’ |
질문과 토론 | ||
토론 |
베트남전쟁 |
반전(反戰) 이야기 | ||
11월 |
사전과 검색 |
어휘력향상 |
국어사전 |
사전 찾기 |
한자 익히기 |
마법의 천자문 |
한자 | ||
상식 키우기 |
초등과학학습만화 ‘Why’ |
세균과 바이러스(Virus) | ||
상식 키우기 |
초등과학학습만화 ‘Why’ |
새(Bird) | ||
12월 |
예술과 문학 |
그림과 문장엮기 |
탕무웨이‘이게 뭐야’ |
천그림 |
공예와 글쓰기 |
어린이 북아트 |
북아트 | ||
편집 |
책 쓰는 고양이 |
미니북 만들기 | ||
신화 |
오비디우스의 변신이야기 |
월계수가 된 다프네 |
아동복지교사(독서지도) : 오정자 ( 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