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흥부와 놀부 - 『Heungbu and Nolbu』
2015년 월간계획표
교 사 명 |
오 정자 |
(인) |
교사분야 |
독서 지도 |
파견지역 |
원 주 |
파견센터명 |
|
( 4 )월 활동계획 및 과제 | |
활동주제 |
논리야 노올자 |
학습목표 |
어휘력 문장력 키우기 |
주간계획 |
업 무 내 용 |
1주 |
도서 - 초등 논술(삼성출판사) 4학년 과정 ‘흥부전’을 중심으로, 명작퀴즈문제 창의력퀴즈 답하기. 의태어, 의성어, 사물어 구분하기 / 문장 압축하는 법 익히기. |
2주 |
도서 ‘반갑다, 논리야’ 99쪽의 이야기를 읽고, 낱말과 개념의 차이/ 낱말은 같지만 개념은 다른 말, 낱말은 다르지만 개념은 같은 말 비교하기와 구별하기/ 평소에 사용하는 언어나 문장 중 같은 말 다른 개념 혹은, 다른 말 같은 개념의 언어들 말하기 [예: 눈(目)과 눈(雪), 배(腹)와 배(船), 미안할 때 하는 사과- 먹는 사과, 땅에 묻다-선생님께 묻다, 모자를 쓰다- 맛이 쓰다- 글씨를 쓰다 등등] |
3주 |
도서<피터 레이놀즈 글, 그림 느끼는대로>내용을 1, 2, 3 순번에 따라 오른쪽으로 돌아가며 낭독, 책 속의 주인공 레이먼처럼 독서활동지에 '느끼는대로' 그림을 그리도록 유도하면서, 한 걸음 더 나아가 현재 자신의 기분 (슬픔, 기쁨, 놀람, 분노, 무료함, 등등)을 그림으로 표현. |
4주 |
심청전을 중심으로 명작퀴즈에 답하기/ 심청전에 나오는 사실을 가지고 "예"라는 대답이 나올 수 있도록 <보기>처럼 문제를 내 보게 하고, 잘못된 낱말 풀이를 찾기도 하며 어휘력 테스트/ 만약에 심청이가 뱃사람들에게 팔려가지 않았다면 상황은 어떻게 달라졌을까? 하는 문제를 내고 심 봉사의 입장에서 좋은 점과 나쁜 점을 생각해 보도록 하며 사고력 확장. |
준비물 및 특이사항 – 색연필 싸인펜 A4용지 |
'독서지도 자료실'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백희나 동화작가 <구름빵1편> (0) | 2015.08.25 |
---|---|
힐링타임 (0) | 2015.06.02 |
춤추는 아이들 外 (0) | 2015.05.01 |
리폼 브로치 만들기 (0) | 2015.03.03 |
만다라<曼茶羅> (0) | 2015.02.1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