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독서지도 연간 계획안(초등*중등)
아동복지교사(독서지도) : 오정자 (인)
월 |
학습주제 |
학습지도목표 |
도서명 |
활동계획 |
1월 |
새해 (꿈과 도전) |
우리 명절의 시기와 특색 익히기 |
신나는 열두 달 명절 이야기 |
한국의 명절에 대해 아는 것을 발표하고 자신이 겪은 명절이야기 나누기 |
각 나라 명절의 특색 익히기 |
우리명절 세계명절 |
가보고 싶은 나라의 명절에 대해 발표하고 그 이유와 계획 나누기 | ||
새해의 다짐과 기도 |
사람은 무엇으로 사는가 |
톨스토이와 그의 여러 작품들에 관해 듣고 책 속에 나오는 명언들 발췌하여 나누기 | ||
모험을 향한 도전정신 |
이상한 나라의 엘리스 |
미술 독후활동을 통해 '꿈' 그리기 | ||
2월 |
언어 (읽기와 쓰기) |
동시 읽기 |
모두모두 반가워 |
자신의 목소리로 직접 동시를 읽고 독후활동으로 동시 한 편씩 짓기 |
동화 읽기 |
바다로 간 편지 |
동화의 내용을 듣고 미지未知의 친구 혹은 어른에게 편지쓰기 | ||
교사가 쓴 시편 감상하기 |
정일근시인 『바다가 보이는 교실』 |
유리창 청소/겨우 제 이름 밖에 쓸 줄 모르는/열이, 열이가 착하게 닦아놓은/ 아아, 참으로 맑은 세상 저기 있으니 등등.. | ||
글쓰기의 기초인 일기쓰기 |
안네의 일기 |
위태로운 은신생활 속에서도 독특한 형태로 일기를 써 내려간 유태인 소녀 안네에 대해 토론하기 | ||
3월 |
공감과 표현 (듣기와 말하기) |
부정적인 감정으로부터의 해방 |
주디스 올로프 『감정의 자유』 |
나와 친구들의 이해가 잘 안되는 감정들에 대하여 솔직히 말하기 |
대화하는 법 익히기 |
알리키 인성교육 |
감정 읽는 법, 대화하는 법, 예의와 에티켓 배우기 | ||
고대 철학자에게 배우는 부모론(산파술) |
소크라테스의 대화법 |
친구들과 일대일 또는 교사와 집단적으로 QA형식의 대화 나누기 | ||
상상력 키우기 |
쥬디 바레드의 『하늘에서 음식이 내린다면』 |
무한한 상상력과 그에 따른 표현의 자유를 발표(춤,노래,만화,악기연주,연극)하는 장場 마련 | ||
4월 |
지구와 환경 |
지구의 자원을 아껴야 하는 이유 알아보기 |
애니 레너드 『물건 이야기』 |
'나무가 한 권의 책으로 만들어지기까지'의 과정을 마인드맵 형식으로 익히기 |
지구 사랑법 |
언제나 지구와 함께 |
쓰다 남은 조각천을 활용하여 예쁘고 아름다운 지구 그림 완성하기 | ||
환경에 대해 생각하기 |
장 지오노 『나무를 심은 사람』 |
장 지오노의 ‘나무를 심은 사람’ 동영상 또는 영화 보기 | ||
생태 메시지 읽기 |
리 웰스 『가이아 소녀들』 |
그리스 신화의 가이아여신에 대해 듣고 나도 가이아 소녀가 되어 지구에 메시지를 던져보기 | ||
5월 |
가족 |
다문화 가족 |
멋지다 얀별 가족 |
퀼트인형만들기를 통해 다양한 인종 표현하기 |
가족의 의미 살피기 |
이순원 소설 『나무』 |
작은나무를 위해 희생하는 할아버지 나무를 이야기 하고 느낀 점을 표현하기 | ||
자아의 정체성 찾기 |
이순원 소설 『나무』 |
마인드맵 활동을 통해 나무가 지닌 특성을 우리 삶과 비유하기 | ||
가족의 풍경 찾기 |
심심해서 그랬어 |
오이밭 감자밭을 헤집고 다니는 돼지들 이야기처럼 자기에게 속한 가족적 의미의 존재들에 대해 이야기 나누기 | ||
6월 |
인권
|
‘폭력의 뜻’ 생각하기 |
스탠리 월포트 『영혼의 리더십』 |
간디의 생애와 철학 토론하기 |
‘자유와 평등’ 생각하기 |
루터 『양심을 깨우는 소리』 |
마틴 루터 킹 목사의 ‘I have a dream’ 연설문 내용 동영상으로 보고 느낀 점 나누기 | ||
독재와 기계문명에 대한 풍자 엿보기 |
챨리 채플린 |
챨리 채플린의 ‘위대한 독재자’ ‘모던타임즈’ 영어 연설문 듣기 | ||
베트남의 역사알기 |
베트남 혁명가 호치민 |
중남미, 프랑스, 베트남의 인권혁명 독서노트로 꾸미기 | ||
7월 |
도서 (책사랑.책꾸미기) |
메모 습관 훈련 |
북아트 교실 |
도서목록표와 메모장 꾸미기 |
편집과 완성 |
북아트 교실 |
북아트 활동(책제목, 주제, 쟝르정하기) | ||
나만의 책 만들기 |
어린이 북아트 |
북아트 활동(그림, 각주달기, 장식달기) | ||
나만의 책 소개 |
어린이 북아트 |
저자와의 만남 (인터뷰와 싸인받기) | ||
8월 |
철학동화 (직업과 사색) |
직업관 훈련 |
모니카 페트 『행복한 청소부』 |
‘행복한 청소부’를 읽고 장래의 꿈과 직업에 대해 발표, 연극활동(희곡쓰기). |
어려운 과제에 대해 포기하지 않기 |
스펜서 존슨『 누가 내 치즈를 옮겼을까』 |
치즈 찾기 마인드맵과 미로게임 | ||
외로움을 극복하는 과정 배우기 |
생텍쥐페리 『어린왕자』 |
어린왕자에 등장하는 인상 깊은 삽화나 대사, 인물에 대하여 그림이나 글로 옮기기 | ||
유태인들의 지혜와 교육법 엿보기 |
탈무드 |
탈무드의 명문장들을 시화詩畵로 꾸며보기 | ||
9월 |
우리나라 고전과 동화 |
고정관념 깨트리기 |
토끼와 거북이 |
논리세우기표를 작성하면서, 거북이가 토끼를 이길 수 있다는 역발상의 사고思考들 발표하기 |
위트 알아먹기 |
멸치대왕의 꿈 |
우리 조상들의 해학과 위트가 담긴 동화들과 속담찾기 | ||
과학기술에 대한 인식확장 |
강양구 『세 바퀴로 가는 과학자전거』 |
자전거에 대한 추억나누기, 자전거에 관한 시나 동시 짓기 | ||
우리겨례의 끈끈한 생명력 배우기 |
권정생 『강아지 똥』 |
작가의 삶과 철학 소개, 동화 속 아름다운 장면을 뽑아서 아이들이 직접 낭송하기. 생명에 대해 나누기 | ||
10월 |
우리의 자랑 (한글과 지역문화) |
한글의 우수성 알기 |
이기범 『훈민정음 해례본』 |
훈민정음 해례본의 사진 스크랩하기 |
한글의 독특성 표현 |
이기범 『훈민정음 해례본』 |
NIE활동을 통해 구체적으로 정밀하게 표현하기 | ||
우리 고장 문화제 인식 |
원주감영에 대한 자료집 |
NIE활동을 통해 감영의 역사와 유래 그리고 현재의 모습 알아두기 | ||
우리 고장의 한지문화 알아두기 |
한지테마파크 자료집 |
한지공예 체험하기, 닥나무에 대해 들어보기 | ||
11월 |
경제이야기 |
경제 개념 익히기 |
이게 다 경제활동이야 |
경제활동(열린장터- 자기 물건을 가지고 나와 교환하고 판매하는 장터마련)실습 |
경제와 평등에 대해 생각하기 |
왜 세상에는 가난한 사람과 부자가 있을까요 |
올바른 자본주의에 관한 견해와 대안 발표하기 | ||
자기만의 가계부 쓰기 |
가계부에 담긴 경제의 이모저모 |
북아트 활동을 통해 가계부를 예쁘게 만들어 본다 | ||
‘노블레스 오블리주’ |
워런버핏 이야기 |
세계의 갑부들 예를 들어보고, 그들의 삶과 본받을 점을 이야기해 보자 | ||
12월 |
천문, 종교 |
물리학자의 프리즘으로 우주 바라보기 |
스티븐 호킹 『시간의 역사』 |
별 이야기를 글이나 그림, 만화로 표현하며 호기심과 상상력 발휘해 보기 |
과학과 감성의 접목 |
칼세이건 『코스모스』 |
영화 ‘콘텍트’ 감상해 보고, 독후활동으로 감상문 쓰기 | ||
평화의 중요성 배우기 |
제레미 브룩스 『평화를 부탁해』 |
평화에 대한 인류의 간절한 목소리에 우리의 목소리를 보태는 자신의 기도문 낭송 | ||
종교의 목적 배우기 |
권정생 『하느님의 눈물』 |
서로의 모습을 그대로 인정하고 사랑하기 (제스처나 표정연기로 표현해 보기) |
원주시 드림스타드 독서지도사 오정자
'독서지도 자료실' 카테고리의 다른 글
나의 사랑 나의 아이들 (0) | 2015.01.28 |
---|---|
기 빌루『바다가 보고 싶었던 개구리』 (0) | 2015.01.26 |
삼천년 묵은 멸치대왕 外 (0) | 2015.01.02 |
모니카 페트,『행복한 청소부』를 읽고 (0) | 2014.12.27 |
책 읽기를 가르친다, 어떻게? (0) | 2014.12.16 |